▲ 영화 '기생충' 스틸, 포스터
[스포티비뉴스=칸(프랑스), 김현록 기자]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제72회 칸국제영화제에서 한국 최초의 황금종려상을 품에 안았다.

25일 오후 7시(현지시간, 한국시간 26일 오전 2시) 프랑스 남부 휴양도시 칸의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제72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봉준호 감독의 7번째 장편인 영화 '기생충'은 전원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가족희비극이다.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이정은 등이 열연했다.

지난해 일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어느 가족'(만비키 가족)으로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터라 '기생충'의 수상에 더 눈길이 간다. 2년 연속 동아시아의 가족 드라마가 칸을 점령한 셈이다. 높은 작품성만큼 대중성 또한 높다는 점도 비슷하다.

▲ 영화 '기생충' 스틸, 포스터
글나 영화의 관심사와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어느 가족'이 좀도둑질로 먹고 사는 이상한 가족을 통해 사회 안전망 바깥에 살아가는 도시 빈민의 문제를 리얼하게 조명하면서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물었다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장르영화의 틀 안에서 여러 장르를 변주하고 비틀면서 자본주의 사회의 양극화를 꼬집어낸다.

'봉테일'(봉준호+디테일)이란 봉준호 감독의 별명이 절로 떠오를 만큼 은유와 상징이 가득한 가운데, 씁쓸한 기운마저 묻어난다. '광대 없는 희극이자 악인 없는 비극'은 지극히 한국적인 동시에 세계 보편의 문제의식을 짚어냈다.

▲ 영화 '기생충' 스틸, 포스터

지난해 성평등을 주장하는 여성들의 높은 목소리를 반영한 칸영화제는 올해 21편의 경쟁부문 중 4편을 여성 감독의 영화로 채우고 각 부분 심사위원의 남녀 배율을 1대1로 맞추는 등 성비에 신경을 썼다. 수상 결과에서도 여성의 강세가 뚜렷했다.

흑인 여성 최초의 경쟁부문 초청작 감독인 세네갈 출신 프랑스 감독 마티 디옵의 '아틀란티크'가 심사위원대상(그랑프리)을 수상하는 등 여성 감독들이 본상 중 3개를 가져갔다. 오스트리아 여성 감독 예시카 하우스너의 '리틀조'에서 열연한 에밀리 비샴이 여우주연상을 챙겼고, 프랑스 출신인 셀린 시아마의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는 각본상을 받았다.

가장 강력한 황금종려상 후보로 거론된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페인 앤 글로리'는 감독의 자전적인 캐릭터를 연기한 안토니오 반데라스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유럽 영화를 대표하는 명장인 알모도바르 감독은 첫 황금종려상 수상을 다음 기회로 미뤄야 했다.

2번의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장 피에르 다르덴, 뤽 다르덴 형제 감독은 이슬람 극단주의에 빠진 소년의 이야기를 그려낸 '영 아흐메드'로 감독상을 받았다.

이밖에 비디오 아티스트 출신 라지 리 감독의 '레미제라블', 클레버 멘돈사 필로 그리고 줄리아노 도르넬레스 감독이 연출한 '바쿠라우'는 심사위원상을 공동 수상했다.

제72회 칸국제영화제는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프랑스 남부 휴양도시 칸에서 열렸다.

한국영화는 경쟁부문 '기생충'을 비롯해 미드나잇 스크리닝(비경쟁 부문)에 이원태 감독의 '악인전', 시네파운데이션(학생 경쟁) 부문에 '령희'(연제광 감독), 감독 주간에 단편 애니메이션 '움직임의 사전'(정다희 감독)이 초청됐다.

▲ 봉준호 감독 '기생충'이 제72회 칸국제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게티이미지

다음은 제72회 칸국제영화제 수상자(작)

▲황금종려상=기생충(감독 봉준호)

▲심사위원대상(그랑프리)='아틀란티크'(감독 마티 디옵)

▲심사위원상='레미제라블'(감독 라지 리), '바쿠라우'(감독 클레버 멘돈사 필로, 줄리아노 도르넬레스)

▲감독상=장 피에르 다르덴, 뤽 다르덴(영 아흐메드)

▲여우주연상=에밀리 비샴(리틀조)

▲남우주연상=안토니오 반데라스(페인 앤 글로리)

▲각본상='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감독 셀린 시아마)

▲특별언급='잇 머스트 비 헤븐'(감독 엘리아 술레이만)

▲황금카메라상(신인감독상)=누에스트라스 마드레스(세자르 디아즈)

▲단편 황금종려상='더 디스턴스 비트윈 어스 앤드 더 스카이'(감독 바실리 케타토스)

▲단편 특별언급=몬스트루오 디오스(아구스티나 산 마틴)

스포티비뉴스=칸(프랑스), 김현록 기자 roky@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