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 총괄. 제공|넷플릭스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한국 콘텐츠에 대한 확신이 생겼다."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 총괄이 넷플릭스가 올해 한국 콘텐츠 제작에 5500억 원을 투자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동남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 및 뉴질랜드 콘텐츠 총괄(이하 아시아 총괄)은 25일 온라인 화상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김민영 아시아 총괄은 이날 앞서 열린 넷플릭스 온라인 로드쇼 '시 왓츠 넥스트 코리아 2021(See What's Next Korea 2021)'에서 올해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에 5500억원(5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혀 눈길을 모았다.

그는 "한국 콘텐츠가 아시아에서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은 이미 전반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잘 보이지 않았다"며 "초창기에는 한국 콘텐츠가 다양하지 않았다. '비밀의 숲' '미스터 션샤인', '베가본드'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등 다양한 작품들이 들어오면서 시그널이 명확해졌다. 한국 콘텐츠의 영향으로 가입자도 상승했다. 그러다보니 점점 더 한국 콘텐츠에 대한 확신이 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민영 총괄은 "'킹덤' '인간수업' '사랑의 불시착' '승리호' 등을 통해서 기존 한국 콘텐츠 팬뿐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본 적 없는 시청자들도 한국 콘텐츠를 즐기게 됐다. '스위트홈'이 28일만에 2200만 가구가 봤을 정도 잠재력이 커졌다"며 "한국 콘텐츠가 단순한 유행이나 일시적 현상을 넘어서 글로벌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자리잡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을 시장으로서의 한국, 콘텐츠 메이커로서의 한국 등 2가지 관점을 강조했다. 김 총괄은 "마켓으로 한국을 보면 한국인들은 문화를 감상하는 데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인터넷 보급률도 높다. 이 시장에서 저희가 성공하고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한국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을 점점 더 많이 깨닫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 한국 콘텐츠는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전반의 성장에 특히 중요하다"며 "지속적으로 확인한 시그널을 통해 조금씩 더 확신을 갖고 2016년부터 7700억원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할 수 있었고, 올 한 해 5500억원을 투자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원동력으로 탄탄한 작가, 감독, 배우, 스태프 등 탄탄한 인프라와 콘텐츠 생태계를 꼽는 한편 "무엇보다 남다른 감수성 떄문이 아닐까 한다"고 말했다.

김민영 총괄은 "한국 콘텐츠가 다른 나라에서 나오는 콘텐츠보다 감정의 디테일에 집중하고 잘 보여주기 때문이 아닐까. 외국의 드라마가 사건에 더 집중한다면 한국 드라마들은 사건도 중요하지만 감정, 왜, 인간적인 면에 집중한다. 장르를 불문하고 작품에 공감하게 하고 시청자를 잡아놓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세계 2억명 이상의 유료 구독가구를 자랑하는 글로벌 1위 OTT 기업 넷플릭스는 2016년 한국 본격 진출 5년 만에 가입자 380만 명을 돌파하며 한국에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글로벌 콘텐츠를 한국에 소개하는 한편 경쟁력 있는 한국 콘텐츠를 해외에 소개하는 장으로도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한국 콘텐츠 관련 업무지원을 목적으로 법인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는 한편, 자체 콘텐츠 제작 기반 마련을 위해 스튜디오 2곳을 장기 임대하기도 했다.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 roky@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