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무리뉴
[스포티비뉴스=이민재 기자] 토트넘이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릴 수 있을까.

토트넘은 30일 오전(이하 한국 시간) 영국 런던의 스탬퍼드 브리지에서 열린 2020-21시즌 프리미어리그 10라운드 첼시와 원정경기에서 0-0으로 비겼다.

6승 3무 1패로 승점 21점을 쌓은 토트넘은 리버풀과 승점은 같지만 골 득실에서 앞서 선두에 복귀했다. 첼시는 3위(승점 19점)를 기록했다.

최근 맨체스터 시티(2-0)와 루도고레츠(4-0)를 완파한 토트넘은 기세가 좋았다. 첼시는 이런 토트넘을 만나 정면승부를 피했다. 무리하게 라인을 올리지 않고 수비에 신경을 쓰며 경기를 풀어갔다.

주제 무리뉴 감독식의 선수비 후역습 전술이 첼시에겐 통하지 않았다. 첼시는 수비 라인을 올리지 않고 토트넘의 역습을 경계했다. 

여기서 해리 케인이 막혔다. 첼시는 3~4명의 선수가 강하게 압박하면서 케인의 플레이메이킹을 차단했다. 손흥민은 슈팅 단 한 개도 기록하지 못하고, 케인 역시 슈팅 한 개 시도에 그쳤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레전드인 로이 킨은 토트넘이 케인에 너무 의존한다고 분석했다. 1일(한국 시간) 영국 매체 '인디펜던트'에 의하면 킨은 '스카이스포츠'를 통해 "나는 토트넘이 우승할 만큼 충분히 훌륭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무리뉴 감독과 케인이라는 엑스펙터가 있지만 충분하지 않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나는 그들이 매우 좋은 시즌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훌륭한 시즌과 리그 우승은 다른 이야기다. 맨체스터 시티가 토트넘보다 더 강하다"라고 덧붙였다.

킨은 토트넘 전략을 비판했다. 그는 "첼시 원정에서 토트넘이 보여준 모습을 그렇게 놀랍지 않다. 토트넘은 케인에게 너무 크게 의존한다"라며 "무리뉴 감독은 선수들이 라커룸에서 실망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기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리뉴 감독은 기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첼시의 레프트백 벤 칠웰은 이날 손흥민과 케인을 압박하는 수비가 좋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나뿐 아니라 첼시 선수단 모두가 손흥민-케인이 얼마나 훌륭한 콤비인질 안다. 올 시즌 둘의 연계는 정말 환상적이다. 그런 그들을 무효화시켰다는 점에 만족한다"고 경기 소감을 밝혔다.

스포티비뉴스=이민재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