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투 감독 ⓒ대한축구협회

[스포티비뉴스=박주성 기자] 2연승과 16강 조기 확정에도 파울루 벤투 감독의 표정은 밝지 않았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오는 12일 새벽 1(한국 시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알 아인 아자 빈 자예드 경기장에서 열리는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C2차전에서 키르기스스탄에 1-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한국은 2연승으로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벤투 감독은 4-2-3-1 포메이션을 바탕으로 최전방에 황의조, 2선에 이청용, 구자철, 황희찬이 배치됐다. 중원에는 황인범과 정우영이 호흡을 맞췄고 포백은 홍철, 김영권, 김민재, 이용이 구성했다. 골문은 벤투호의 넘버원 김승규다.

기성용과 이재성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벤투 감독은 이청용와 황인범을 선택했다. 또 김진수를 빼고 홍철을 투입하며 또 다른 베스트 11을 가동했다. 여기에 손흥민만 더해진다면 현재 한국의 최정예 자원일 정도로 벤투 감독은 방심하지 않았다.

그러나 경기는 답답함의 연속이었다. 선수들의 터치는 투박했고, 패스미스는 계속해서 이어졌다. 벤투 감독의 표정은 경기가 진행될수록 어두워졌다. 전반 막판 홍철의 크로스를 김민재가 머리로 해결하며 경기의 균형을 깨트렸지만 크게 달라진 건 없었다.

후반 초반에는 조금 달라진 모습이 나왔다. 패스가 간결하게 연결됐지만 이는 오래가지 못했다. 결국 벤투 감독은 후반 17분 구자철을 빼고 주세종을 투입하며 안정적인 경기를 준비했다. 이후 한국은 공격 라인을 살짝 내리며 실리적인 축구를 펼쳤다.

한국은 필리핀과 키르기를 상대하면서 많은 골을 기록하지 못했다. 상대의 밀집 수비를 뚫고 다득점을 목표로 정했지만 득점력은 많이 부족했다. 반면, 3차전에서 만나는 중국은 필리핀을키르기전에 2, 필리핀전에 3골을 퍼부으며 화력을 증명했다.

이제 한국은 중국을 상대한다. 나란히 2연승에 16강을 확정지었지만 어째 두 팀의 분위기는 정반대다. 벌써부터 중국은 한국전에 대해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1위로 16강에 올라야 우승 가능성이 높아진다. 벤투 감독의 표정은 언제쯤 밝아질까.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