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승리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박주성 기자] 한국이 약체로 생각했던 키르기스스탄에 간신히 승리를 거두며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오는 12일 새벽 1(한국 시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알 아인 아자 빈 자예드 경기장에서 열리는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C2차전에서 키르기스스탄에 1-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한국은 2연승으로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 ⓒ대한축구협회

선발명단: 이청용-황인범-홍철 꺼낸 벤투

벤투 감독은 4-2-3-1 포메이션을 바탕으로 최전방에 황의조, 2선에 이청용, 구자철, 황희찬이 배치됐다. 중원에는 황인범과 정우영이 호흡을 맞췄고 포백은 홍철, 김영권, 김민재, 이용이 구성했다. 골문은 벤투호의 넘버원 김승규다.

키르기는 5-4-1 포메이션을 꺼냈다. 최전방에 무르자예프가 섰고 2선에 이스라일로프, 무사베코프, 시디코프, 베른하르트가 자리했다. 수비는 사긴바에프, 발레리 키친, 코주마예프, 다니엘 타고, 카이라트가 호흡을 맞췄고 골문은 카디베코프가 지켰다.

▲ 황의조 슈팅 ⓒ연합뉴스

전반전: 불안한 한국, 김민재의 골

경기 시작과 함께 이용은 상대 선수에게 태클을 당했고, 상당한 통증을 호소하며 쓰러졌다. 다행히 이용은 잠시 치료를 받고 경기에 투입됐다. 전반 5분 홍철의 크로스가 위협적으로 수비 사이로 향했지만 굴절돼 코너킥으로 이어졌다. 이후 황인범의 크로스를 수비에 막혔다. 경기는 예상대로 한국의 주도, 키르기의 수비로 진행됐다.

전반 12분 구자철의 슈팅이 나왔지만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전반 13분 홍철의 크로스를 구자철이 쇄도했지만 부정확했다. 전반 17분 황의조의 슈팅이 굴절됐고, 황인범의 재차 슈팅은 살짝 떴다. 전반 19분 황희찬은 저돌적인 돌파로 페널티박스 안까지 침투했지만 마지막 크로스가 부정확했다. 전반 20분 황의조의 슈팅은 아쉽게 나갔다.

전반 30분 이용은 골키퍼가 나온 것을 보고 과감한 슈팅을 시도했지만 선방에 막혔다. 전반 33분 한국은 실점 위기를 넘겼다. 코너킥 상황에서 수비가 걷어낸 공이 키르기 선수에게 향했다. 다행이 슈팅은 정면으로 와 막혔다. 전반 36분 이청용은 골문이 빈 상황에서 슈팅이 빗나갔다. 마침내 전반 41분 홍철의 크로스를 김민재가 머리로 해결했다.

▲ 황희찬 ⓒ연합뉴스

후반전: 골대 불운에 운 한국, 결과는 승리

후반 시작과 함께 키르기가 공격적으로 경기에 임했다. 후반 3분 황희찬은 수비와 경합을 이겨내고 공에 쇄도했지만 골키퍼가 먼저 나와 잡았다. 후반 4분 황희찬의 패스를 받은 황의조가 크로스를 올렸지만 아무도 받지 못했다. 한국은 앞서고 있지만 점유율을 더 높게 가져가며 추가골을 노렸다.

후반 7분 구자철은 수비를 제치고 슈팅을 날렸지만 아슬아슬하게 빗나갔다. 후반 8분 황인범은 착지 과정에서 허리에 충격을 당해 쓰러졌다. 후반 11분 한국은 위험한 상황을 허용했다. 김승규가 걷어낸 공을 이스라일로프가 잡아 결정적인 슈팅을 날렸다. 다행히 정우영이 몸을 날려 실점 위기를 넘겼다.

벤투 감독은 후반 13분 주세종을 준비했다. 후반 15분 황의조의 패스를 구자철이 쇄도했지만 수비가 더 빨랐다. 후반 17분 기다렸던 주세종은 구자철과 교체돼 경기장을 밟았다. 후반 21분 무르자예프는 공을 빼앗은 후 결정적인 슈팅으로 동점골을 노렸다. 후반 22분 황의조의 슈팅은 골대에 막혔다. 후반 30분 황희찬의 슈팅도 골대에 막혔다. 이후 한국은 계속 공격을 했지만 1-0으로 승리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