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리핀에 3-0 완승을 거둔 중국 ⓒ연합뉴스/AP


[스포티비뉴스=한준 기자] 중국이 필리핀을 3-0으로 대파했다. 키르기스스탄전도 2-1로 승리한 중국은 두 경기에서 5골을 몰아쳤다. 필리핀과 2019 AFC 아시안컵 C조 1차전에 1-0 신승을 거둔 한국도 키르기스스탄과 2차전에 다득점이 필요해졌다.

중국은 C조 초반 2경기를 모두 승리해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한국과 16일 C조 3차전을 1위 결정전으로 치르게 됐다.

중국은 12일 새벽(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우레이의 두 골, 위다바오의 한 골로 필리핀에 완승을 거뒀다. 우레이와 위다바오는 대회 2득점으로 공동 득점 선두에 올랐다. 

한국은 키르기스스탄을 상대로 3골 차 이상 승리를 거두지지 못할 경우 조 1위 수성이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키르기스스탄과 중국을 내리 격파하면 득점 수치가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키르기스스탄에 대량 득점을 하지 못한 채 중국과 3차전을 비기면 2위로 밀릴 수 있다.

아시안컵은 승점 타이를 이룰 경우 승자승을 통해 순위를 가른다. 승자승에서 무승부가 나올 경우 골 득실 차를 따진다. 중국이 현재 +4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이 키르기스스탄에 3골 차 이상 승리를 거둬야 한다. 골 득실 차가 같을 경우 다득점으로 다시 순위를 가른다. 중국이 5골을 기록 중이라는 점에서 만약 키르기스스탄에 실점하면 4골을 넣어야 한다.

만약 골 득실 차와 다득점까지 타이가 될 경우 한국과 중국은 대회 규정에 따라 승부차기로 1위를 가린다. 3차전에서 승점 타이를 이루는 팀이 경기할 경우 승부차기로 진행하는 규정이 있다.

필리핀과 첫 경기에 한국 선수들은 정상 컨디션이 아니었다. 다득점에 대한 강박보다 승점 3점을 얻는 게 중요한 일정이다. 녹아웃 스테이지에 상승 흐름을 만드는 게 우선이다. 

하지만 조 2위로 16강에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은 경계해야 한다. 조2위로 16강에 오를 경우 결승에 가기전 일본, 이란 등 우승후보국을 만나는 대진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우승으로 가는 길이 가시밭길이 된다.

한국은 12일 새벽 1시 키르기스스탄과 격돌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