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중 볼을 경쟁하는 김신욱(9번)ⓒ연합뉴스/AP

[스포티비뉴스=월드컵 특별 취재팀 이종현 기자] '트릭'인줄 알았던, 김신욱의 투입은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김신욱은 적극적으로 공중 볼을 경쟁하며 팀 공격에 도움이 됐다. 

'신태용호'는 18일 오후 9시(한국 시간) 러시아 니즈니 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2018년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월드컵 F조 조별리그 1차전 스웨덴과 경기를 치르고 있다. 전반이 마친 현재 두 팀은 0-0으로 비기고 있다. 

본선 이전부터 김신욱은 '선발투입' 자체부터가 논란이었다. 신체는크지만, 신체만큼 헤더를 하지 못한다는 평가. 김신욱에겐 지울 수 없는 오점이었다. 

오스트리아 레오강에서 마지막 전지훈련 중 치른 볼리비아와 경기. 김신욱의 선발에 대해 경기 후 신태용 축구 국가대표 팀은 "(김신욱의 선발)은 트릭이었다"고 말하면서 김신욱 투입 논란이 더 커졌다. 그렇게 이은 세네갈과 비공개 평가전을 이후 본선이 시작됐다. 

신 감독은 '트릭'으로 논란을 만들었던 김신욱을 선발로 기용했다. 4-4-2를 플랜A라고 공언했는데 깜짝 4-3-3 포메이션으로 나섰다. 

김신욱은 최전방부터 투지 있게 싸웠다. 전반 3분 조현우의 골킥을 김신욱이 헤더로 적절하게 내줬다. 전반 5분에는 손흥민의 프리킥을 김신욱이 헤더로 연결하며 첫 득점 기회를 포착하기도 했다. 김신욱은 전반 12분 상대 진영에서 투지 있게 태클하다가 옐로카드를 받았다. 최전방부터 투지 있게 수비에 가담했다. 

이날 선발로 나선 스웨덴의 센터백의 신장은 192cm, 194cm였다. 김신욱은 196cm의 장신이다. 그동안 체격에 비해 공중 볼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비판을 받았으나, 스웨덴전 전반전엔 높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본분을 충실히 했다. 

다만 전반 10분 이후로 신태용호가 분위기를 스웨덴에 내줬고 전반 26분께 박주호가 부상으로 실려 나가면서 분위기가 침체됐되면서 김신욱에게 투입되던 볼의 빈도도 크게 떨어진 게 흠이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