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강희 감독의 승부수 적중.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전주, 유현태 기자] '강희대제' 최강희 감독의 초강수가 가시와 레이솔과 악연을 끊는 시작이 됐다.

전북 현대는 13일 '전주성'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시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E조 1차전에서 가시와 레이솔에 3-2로 역전승했다.

어려운 경기를 치렀다. 전북은 동계 훈련 동안 A대표 팀에 차출된 선수들이 7명이나 됐다. 그리고 그 선수들이 모두 선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아직 조직력이 완벽하지 않았다. 전방부터 압박을 펼쳤지만, 아직 손발이 맞지 않는 듯 전반전을 어렵게 치렀다.

결과도 좋지 않게 나왔다. 전반 10분 홍정남의 성급했던 도전 때문에 선제 실점했다. 전반 27분에는 역습 한 방에 실점했다.

▲ 적중한 이동국 카드. ⓒ한국프로축구연맹

전북엔 하프타임이 재정비의 기회였다. 최강희 감독은 공격을 강화하기 위한 교체 카드를 썼다. 수비형 미드필더 신형민을 빼고 이동국을 투입해 최전방을 강화했다. 오른쪽 수비에도 최철순을 빼고 이용을 투입했다.

오히려 공격을 강화한 것은 어떤 결과를 나을까. 실패했을 때 위험 부담도 컸다. 하지만 최강희 감독의 선택과 전북 선수들의 믿음은 옳았다. 앞에서부터 가시와를 밀어넣고 공격을 펼치면서 완벽히 주도권을 틀어쥐었다. 경기를 주도하니 전북의 경기력도 점점 살아났다.

바뀐 분위기는 득점으로 이어졌다. 후반 10분 교체로 투입된 이동국이 코너킥을 머리로 받아 그대로 골망을 흔들었다. 전북은 흐름을 탔다. 가시와를 상대 진영에 몰아넣고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후반 16분 이재성의 크로스를 받아 김신욱이 멋진 발리슛을 날렸지만 골대를 살짝 넘었다.

후반 20분 홍정남과 김진수의 소통 실수로 결정적인 위기를 맞았지만 홍정호의 활약으로 겨우 실점을 피했다. 위기를 넘긴 전북은 끝내 동점을 만들었다. 후반 30분 이동국이 얻어낸 프리킥을 티아고가 직접 프리킥으로 연결했다. 수비벽에 맞고 굴절되자 김신욱이 먼저 슛을 날리고 공이 흐르자 김진수가 멋진 발리슛으로 또 골망을 흔들었다. 공격적인 교체가 그대로 맞아들었다.

동점에 그치지 않았다. 후반 40분 드디어 역전 골이 터졌다. 홍정호가 단번에 넘겨준 패스를 가시와 수비진이 흘렸다. 티아고는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었지만, 중앙에 있던 이동국은 온사이드였다. 침착하게 공을 컨트롤한 뒤 골대 구석을 노린 슛으로 골망을 또 다시 흔들었다.

끌려가던 경기를 뒤집은 것. 최 감독의 흐름을 바꾼 공격적인 교체였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