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흥민 ⓒ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울산, 김도곤 기자] 형태는 달랐지만 투톱은 그대로 사용했다. 월드컵 본선 전까지 손흥민(토트넘)의 짝을 찾는 일이 남았다.

한국 축구 대표팀은 14일 울산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세르비아와 평가전에서 1-1로 비겼다. 콜롬비아전 2-1 승리, 세르비아전 무승부로 1승 1무의 결과를 내며 11월 A매치를 마감했다.

한국은 이번 두 차례 평가전에서 투톱을 사용했다. 콜롬비아전은 4-4-2 형태로 전방은 손흥민과 이근호(강원)가 호흡을 맞췄다. 세르비아전은 손흥민과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이 선발로 나섰다.

기본 형태는 같았지만 사용 방식은 달랐다. 콜롬비아전에서는 손흥민과 이근호가 나란히 선 반면 세르비아전은 구자철이 손흥민 밑에 섰다. 전방 압박을 할 때는 같은 선상에 서기도 했지만 대체로 구자철이 손흥민 밑에 있었다. 손흥민은 구자철을 밑에 두고 측면과 중앙을 오가며 뛰었다.

▲ 콜롬비아전, 세르비아전에서 손흥민과 호흡을 맞춘 이근호 ⓒ 한희재 기자
플레이 방식은 확연하게 달랐다. 이근호는 왕성한 활동량을 바탕으로 손흥민에게 쏠리는 상대 수비진에 혼란을 줬다. 이근호의 활동량이 공간을 만들면서 손흥민이 자유롭게 뛸 수 있었다. 반면 구자철은 이근호만큼 왕성한 활동량은 아니었지만 손흥민과 패스플레이를 펼치며 세르비아를 공략했다.

뚜렷한 장점이 나타났다. 콜롬비아전은 투톱이 상대를 찍어누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근호가 공간을 만들며서 손흥민이 자유롭게 플레이를 할 수 있었다. 세르비아전은 세밀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두 경기 평가전만 놓고 봤을 때 손흥민-구자철의 투톱은 단점이 드러난 것이 흠이다. 구자철의 활동량이 이근호보다 많지 않기 때문에 손흥민이 자유롭게 뛸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패스플레이도 이재성, 권창훈과 호흡이 더 좋았지 구자철과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지 못했다. 후반 25분 구자철이 이근호와 바뀐 후 손흥민은 한층 활발한 공격을 보여줬다. 후반 종반에는 화려한 개인기와 드리블을 자유자재로 구사했다. 이근호가 들어자가 손흥민의 움직임이 더욱 살아났다.

이근호, 구자철과 호흡을 맞춘 손흥민은 "두 선수가 스타일은 다르지만 모두 좋은 선수이며 배울 것이 많다"는 말로 어떤 선수와 뛰어도 자신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경기 후 신태용 감독은 구자철 기용에 대해 "손흥민과 구자철이 호흡을 맞출 때 어떤 변화가 있는지 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즉 아직까지 투톱은 실험 단계라는 뜻이다.

한국의 주요한 전술로 자리잡은 투톱이다. 신 감독의 말대로 아직은 시험하는 단계이다. 하지만 평가전을 통해 하나의 강력한 옵션으로 자리 잡은 만큼 월드컵 본선까지 투톱의 완성도를 높여야 하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생겼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