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메조라이브

[스포티비스타=이은지 기자] 클래식/재즈 전문 채널 메조 라이브(Mezzo Live HD)가 인도 전통음악 콘서트를 방송한다.

메조 라이브는 "오는 5일 오전 1시부터 일주일 동안 인도 전통음악 콘서트인 'Raga Night' 세 가지 공연을 국내 단독으로 방송한다"고 밝혔다.

인도 전통 음계를 뜻하는 단어인 'Raga'를 차용한 'Raga Night' 공연은 2015년 파리의 필하모니 드 파리 콘서트홀에서 열렸다. 이 공연은 인도 전통음악에 맞춰 개량한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수브라마니암, 인도 전통 현악기 시타르의 연주자 쿠샬 다스, 그리고 전통 피리 반수리 연주자 하리프라사드 차우라시아 등 인도 전통음악계의 거장들이 참여했다.

수브라마니암은 캘리포니아의 칼아츠(CalArts)에서 클래식 음악을 공부하여 인도 전통음악뿐만 아니라 클래식, 재즈까지 음악 스펙트럼을 넓혔다. 그는 개량 5현 바이올린을 사용하며, 독특한 파지법을 통해 기존 바이올린과는 다른 음색을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쿠샬 다스는 인도 전통 현악기인 시타르와 수르바하르의 연주자다. 그의 아버지는 또다른 인도 전통악기인 에스라즈의 유명한 연주자였으며, 그의 삼촌들 역시 인도 음악계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등 쿠샬 다스는 유력한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는 5살 무렵부터 아버지와 삼촌의 지도 하에 악기들을 다뤘고, 그 실력을 인정받아 현재까지 전세계를 누비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하리프라사드 차우라시아는 '현존하는 인도의 세계적인 전설 25인'으로 선정돼 문화예술공로 훈장을 받은 반수리 연주자다. 그는 발리우드의 영화음악 감독으로 활동하며 인도 전통음악과 다양한 장르의 크로스오버를 확장하는 데에 기여했다. 비틀즈와 협연하기도 하였으며, 네덜란드 로테르담 콘서바토리의 월드 뮤직 분과에서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Mezzo Live HD는 매달 클래식, 재즈, 오페라와 발레 공연은 물론 'Raga Night' 공연 같은 제3세계 음악 콘서트까지 시청자에게 국내 단독으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