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석영 작가(왼쪽), 김미화. 사진|스포티비뉴스
[스포티비스타=유은영 기자] 황석영 작가가 'MB 블랙리스트' 진상 조사를 촉구했다. 

황석영 작가는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빌딩 12층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방문, 진상조사신청서를 제출했다.

황석영 작가는 이후 취재진과 만나 "방북과 광주항쟁 기록자라는 전력 때문에 극우보수 측으로부터 '좌파' '빨갱이'라는 비난을 받으며 거의 평생을 블랙리스트로 살았다"고 밝혔다.

황 작가는 "그래서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새삼스럽게 이야기하기가 쑥스럽지만, 나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하고 가만히 있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진상조사위원회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황 작가는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기 전 대선에서 재야인사들과 더불어 야당후보단일화 운동에 나섰고 결국 야당 후보를 지지했다"며 블랙리스트에 올라 억압, 견제를 받게 된 이유와 시기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2010년 가을 국정원 직원으로부터 '이제부터 정부 비판을 하면 개인적으로 큰 망신을 주거나 폭로하는 식으로 나가게 될 테니 자중하라'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황 작가는 2011년 희망버스 동참과 대선 기간을 정점으로 자신을 향한 모함과 공격이 인터넷과 SNS를 통해 이어졌다며, 야권 단일화 운동과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연대'의 공동대표를 맡은 뒤 공격이 더욱 집요해졌다고 주장했다.

이후 해외 학술행사 지원이 끊기고 배제된 사실을 비롯해 2014년부터 해마다 6월이면 국민은행 동대문지점에서 검찰 측의 '수사 목적'에 의한 요청으로 금융거래정보를 제공했다는 사실이 통보됐다고도 했다.

이에 황 작가는 "나에 대한 과거 안기부의 혐의 사실 발표문을 짜깁기해 온라인상에 배포한 최초의 인물과 그 배후" "문체부가 관여한 문예진흥위원회와 한국문학번역원의 황석영 배제 과정에 대한 사실을 밝혀달라" "검찰은 어떤 수사 목적으로 몇 년에 걸쳐 금융거래정보 제공을 요구했는지 그 이유를 밝혀달라" 등 세 가지를 확인하고 싶다며,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한편, 진상조사위는 지난 18일 국가정보원의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 문건을 통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가 이명박 정부 때인 2008년부터 시작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진상조사위는 특히 박근혜 정부 때 작성된 블랙리스트 외에 이른바 'MB 블랙리스트'도 조사 대상으로 삼겠다는 뜻을 알렸다.

'MB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문화예술계 인사는 82명에 달한다. 황석영 작가와 김미화 또한 이 블랙리스트에 포함됐다. 황석영 작가는 '세월호 참사 문학인 시국선언'에 참여한 이후 집중적으로 감시와 배제를 받아왔다고 밝힌 바 있다. 김미화는 2010년 이후 방송 출연과 외부행사에 제한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