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정형근 기자] = 2011년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출전 선수 가운데 ⅓ 정도가 금지 약물을 복용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메디컬 스쿨과 독일 튀빙겐대학은 2011년 대구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와 그해 카타르에서 벌어진 팬아랍대회 참가자 5천여 명 가운데 40%에 이르는 2,168명을 인터뷰했다. 두 대학은 오랜 분석 끝에 최근 연구 결과를 발표했고 AP, 로이터 통신 등이 30일(이하 한국 시간) 이를 비중 있게 다뤘다. 

연구팀은 "2011년 대회 시작 전 12개월 안에 금지 약물을 복용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졌고 꽤 많은 선수가 금지 약물 복용을 인정했다. 

보고서는 "대구 세계선수권대회 참가자 30∼31%, 카타르 팬아랍대회 참가자 40∼45%가 금지 약물 복용을 시인했다"고 밝혔다. 

연구를 이끈 해리슨 포프 하버드 메디컬 스쿨 교수는 "여러 방법으로 '금지 약물 복용 여부'를 물었고 긍정적인 신호를 준 응답을 카운트했다. 정말 확실한 의사를 표시한 선수만을 '금지 약물을 복용한 선수'로 분류했다"며 "실제로는 응답자보다 더 많은 선수가 금지 약물을 복용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2011년 대구 세계선수권대회 당시 시행한 도핑테스트에서 금지 약물 성분이 검출된 선수는 참가자 가운데 0.5%에 불과했다. 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등 주요 대회 때 도핑테스트에 걸리는 선수는 1% 미만이다. 

세계반도핑기구(WADA)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등은 과거 대회에서 채취한 소변과 혈액 샘플을 보관했다가 추후 재검사를 한다.

2008년 베이징, 2012년 런던 올림픽 샘플 검사만으로도 과거 도핑테스트를 피했던 선수 100명 이상이 징계 대상에 올랐다. 징계 대상이 된 선수의 절반 이상이 육상경기 선수였다. 더 새로운 검사 기법으로 과거 샘플을 살피면 금지 약물 복용 선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