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제 결승 골을 기록한 브루스(가운데).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부천, 유현태 기자] 올해도 K리그 챌린지 중위권은 알 수가 없다. 수원FC가 부천을 꺾고 순위 다툼에 불을 붙였다.

수원FC는 24일 '헤르메스 캐슬'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클래식 2017 18라운드 부천FC1995와 경기에서 1-0으로 승리했다.

'홈팀' 부천 정갑석 감독은 "부천이 가장 잘하는 것을 하겠다"며 "잘 막다보면 기회가 올 것"이라며 '선 수비 후 역습' 전술로 경기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부천은 지난 라운드 FC안양전에서 간결하지만 빠른 역습으로 6골이나 득점하며 화끈한 역습을 선보였다.

원정을 떠나온 수원FC 조덕제 감독도 "부천은 선 수비 후 역습이 강점인 팀"이라면서 "먼저 실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무리한 공격을 펼치다가 역습을 당하는 대신 안정감을 유지하며 경기를 치르겠다고 강조했다. 백성동이 교체로 투입할 후반전을 승부처로 봤다.

▲ 부천FC vs 수원FC 선발 명단

# 전반 - 내용은 부천이, 결과는 수원FC가

수원FC는 적극적인 전방 압박을 시도한 부천에 당황한 듯 경기 초반 주도권을 내줬다. 예상과 달리 부천이 주도하는 경기 양상이 펼쳐졌다.

부천은 전반 5분과 전반 13분 각각 김신과 진창수의 과감한 슈팅으로 영점을 조절했다. 전반 19분 김신의 패스를 받은 바그닝요가 수비를 앞에 두고 감각적인 인사이드 슛을 시도했지만 이상욱 골키퍼의 선방에 걸렸다. 이어진 코너킥에서도 바그닝요가 머리에 공을 맞췄지만 옆그물을 때렸다. 

수원FC는 전반 18분 이승현이 페널티박스 정면에서 날카로운 슛을 날렸을 뿐, 전체적으로 수세에 몰린 채 경기를 치렀다.

전반 25분에도 바그닝요가 얻어낸 프리킥을 문기한이 직접 슛으로 연결했다. 30m가 넘는 거리였지만 절묘하게 골대 구석으로 날아갔고 이상욱 골키퍼가 몸을 날려 겨우 막았다. 전반 28분 바그닝요의 슛도 수비의 발에 걸렸다. 

전반 40분 안태현이 페널티박스까지 파고 들어 김신에게 크로스를 연결했다. 김신의 슛은 몸을 던진 수비의 몸에 걸려 코너킥이 선언됐다.

경기 내용은 좋았지만 수원FC가 먼저 선제골을 기록했다. 왼쪽에서 연결된 크로스를 브루스가 침착하게 컨트롤한 뒤 터닝 슛으로 부천의 골망을 흔들었다. 골키퍼 류원우가 몸을 던져봤지만 손에 맞고 골라인을 넘었다.

# 후반 - 여유 있게 운영한 수원FC, 급했던 부천

수원은 여유를 갖고 경기를 치렀다. 1골의 리드를 잡은 수원FC의 수비가 더 견고했고 여유가 있었다. 부천은 공격적으로 나섰지만 오히려 수원FC가 역습으로 더 편안하게 경기를 운영했다.

부천은 후반 20분 안태현의 크로스를 바그닝요가 욕심을 내지 않고 머리로 떨어뜨렸다. 진창수가 터닝 슛으로 연결했지만 임팩트가 정확하지 않았다. 부천은 전방 압박을 펼치면서 적극적으로 동점골을 노렸지만 수원FC 미드필더들은 노련하게 공을 돌리면서 부천의 힘을 빼놨다.

후반 27분 수원FC가 날카로운 역습으로 추가 골 찬스를 만들었다. 서동현이 단독 돌파로 고명석을 제친 뒤 아웃사이드로 크로스를 올렸지만 이승현의 발에 닿지 않았다. 이어 이승현이 다시 오프사이드 라인을 깨뜨리고 슛을 시도했지만 혼전 중에 마침표를 찍지 못했다.

부천도 찬스를 놓쳤다. 후반 29분 김신의 크로스가 혼전 끝에 바그닝요에게 연결됐지만 슛이 크로스바를 살짝 벗어났다.

수원FC가 경기 흐름을 잡았다. 단순한 역습으로 부천을 괴롭혔다. 부천은 전반부터 득점을 노리고 적극적인 압박을 펼쳤던 중원의 체력도 떨어지기 시작했다. 더구나 경기가 후반으로 흐를수록 마음이 급해졌다. 단순한 연결이 많아졌다. 수원FC가 상대하기엔 더 편했다.

부천은 수비수 이재원까지 투입해 전방으로 단순한 패스를 연결했다. 페널티박스 안에서 혼전을 만드는 데까진 성공했지만 득점에 실패했다. 경기 종료 직전 바그닝요가 투지 넘치게 공을 지키면서 신현준이 결정적인 찬스를 잡았지만 골대를 넘으면서 패배를 막지 못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