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징야(가운데)를 하대성(왼쪽)과 김원균이 막고 있다.
[스포티비뉴스=서울월드컵경기장, 유현태 기자] 서울이 대구와 무승부를 거두면서 지난 맞대결에서 당했던 패배를 설욕하는 데 실패했다.

FC서울은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클래식 2017 15라운드 대구FC와 경기에서 득점 없이 비겼다.

슈퍼매치에서 승리를 거둔 서울은 대구를 잡고 기세를 이어 가려고 했다.황선홍 감독은 "슈퍼매치 승리 효과는 오늘(21일) 경기를 봐야 한다. 일단 분위기는 긍정적"이라면서 2연승으로 분위기 반등을 노리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봤다. 황 감독은 "상대는 패하지 않으면 성공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초반 분위기를 가져와야 한다"고 경기의 포인트를 설명했다. 황 감독은 최전방에 박주영-데얀-윤승원을 동시에 출전시켜 "골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원정팀 대구는 지난 맞대결에서 거뒀던 2-1 승리의 기세를 잇고자 했다. 안드레 감독대행은 "경기마다 흐름은 다르다"면서도 "선수들이 자신감이 있을 것"이라면서 승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어 "주말 경기를 치르고 이번 경기를 치른다. 초반 흐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서울vs대구 선발 명단

# 전반 - 짜임새 있었던 대구, 마무리 없는 서울

두 감독 모두 승부처로 봤던 경기 초반은 힘싸움을 벌이다 소득 없이 지났다. 선제골을 넣고 경기를 쉽게 풀겠다던 서울보단 실점 없이 경기 시작을 보낸 대구가 기분 좋은 시작이었다. 전반 19분 대구 세징야의 오른발 슛으로 첫 유효 슈팅이 기록됐다.

대구의 페이스가 좋았다. 장점인 수비 조직력을 바탕으로 서울의 공격을 차단했다. 지역 방어와 대인 방어를 섞어가며 침투하는 선수들을 쫓아다녔다. 중원을 거쳐 공격을 펼치려고 한 서울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꺾었다. 최전방 데얀의 '제공권'은 한희훈이 뒤를 그림자 마크하며 무력화시켰다.

서울의 공격은 답답했다. 전반 20분이 지나면서 중원에서 플레이가 조금씩 활기를 띄었다. 주세종-하대성이 영리하게 대구 선수들의 압박을 벗어났고, 유기적인 원터치패스로 공격 속도를 높였다. 전반 31분 데얀의 헤더 패스를 주세종이 침투하던 하대성에게 원터치로 찔러넣었다. 서울이 원하는 공격 전개였다. 그러나 패스가 길어 조현우 골키퍼에게 잡혔다. 거기까지였다. 서울이 기록한 슛은 전반 36분 박주영의 직접 프리킥이 유일했다.

되려 대구의 반격이 매서웠다. 대구는 레오와 세징야가 플레이로 찬스를 만들던 대구는 전반 38분 결정적인 찬스를 잡았다. 프리킥 찬스에서 레오가 페널티박스 왼쪽에서 세컨볼을 따내 크로스를 올렸다. 한희훈이 곧장 슛을 때렸지만 골대를 때렸고 혼전이 벌어졌다. 홍승현과 김우석이 연이어 슛을 시도했지만 골키퍼 양한빈을 넘지 못했다.

서울엔 불만족스러운, 대구엔 지난 맞대결에 이어 이변을 만들 수 있다는 희망을 본 45분이었다.

# 후반 - 공세로 나선 서울, 부족했던 마무리

서울은 후반 시작과 함께 공격을 펼쳐봤다. 윤승원이 왼쪽 측면을 돌파해 과감하게 크로스를 올렸고, 대구 수비가 걷어내자 하대성이 논스톱 슛으로 후반으 시작을 알렸다.

대구의 공격은 식을줄 몰랐다. 후반 7분 정승원이 역습 때 골대 오른쪽에서 좋은 찬스를 잡았지만, 위력이 떨어지는 슛으로 양한빈 골키퍼 정면으로 힘없이 향했다. 후반 10분에도 세징야가 단독 돌파를 시도한 뒤 크로스를 날렸다. 골문 앞으로 위협적으로 흘렀지만 레오의 발에 닿지 않았다.

황 감독은 후반 9분 수비수 김원균을 빼고 이석현을 투입했다. 오스마르가 중앙 수비수로 위치를 옮겼다. 후반 13분엔 미드필더 하대성을 빼고 측면에서 활약하는 조찬호를 투입했다. 조찬호는 윤승원과 함께 좌우 측면에서 배치됐고, 오른쪽 날개 공격수로 뛰던 박주영이 데얀 밑에 배치돼 처진 공격수로 움직였다. 중원은 이석현과 주세종이 지켰다. 공격에 더욱 무게를 두는 과감한 전술 변화였다.

서울은 조금씩 교체의 효과를 봤다. 좌우로 공격 방향을 바꿔가며 공격을 펼쳤다. 후반 22분 주세종의 크로스를 조찬호가 헤더로 떨어뜨려줬지만 데얀의 발에 닿지 않았다. 후반 26분엔 이석현-박주영-김치우-윤승원까지 이어지면서 공격 방향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부드럽고 빠르게 전환됐다. 윤승원이 날카로운 땅볼 크로스를 올렸지만 역시 데얀의 발에 닿지 않았다.

승리를 향한 서울의 집념은 계속됐다. 후반 29분 박주영 대신 고요한이 피치를 밟았다. 후반 32분엔 이석현이 직접 얻어낸 프리킥을 강력한 오른발 슛으로 연결했다. 수비에 굴절되는 행운이 다르면서 오스마르가 찬스를 잡았지만 오른발에 걸리면서 조현우 골키퍼 정면으로 흘렀다.

후반 37분 주세종이 단독 돌파를 시도했다. 40m 이상을 혼자서 질주했다. 중앙 수비수 한희훈이 태클을 시도했다가, 두 번째 경고를 받고 퇴장 명령을 받았다. 이어진 프리킥 찬스에서 김치우가 프리킥을 올렸다. 윤승원이 공중볼 다툼 중에 떨어지는 공을 발리슛했지만 수비의 몸에 맞고 골대를 때렸다. 이어진 코너킥에서도 데얀의 헤딩은 골대를 외면했다.

후반 41분 이규로의 직접 슛, 이어진 황현수의 헤딩 슛도 골로 연결되지 않았다.

후반 추가 시간에도 서울의 공격은 계속됐다. 크로스와 슛으로 대구의 골문을 두드렸다. 윤승원은 후반 추가 시간 1분 결정적인 왼발 슛을 날렸지만 조현우 골키퍼의 손에 걸려 득점에 실패했다. 윤승원은 경기 종료 직전 골키퍼와 1대 1 찬스까지 놓쳤다.

서울은 10명이 싸우며 버티기에 나선 대구를 굴복시키지 못하고 경기를 무승부로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