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현진.
[스포티비뉴스=김민경 기자] "사실상 1차전을 버린 것과 다름 없다. '창의적(Creative)'이란 단어로 포장한 '미친(Crazy)' 결정이다."

캐나다 매체 '토론토선'이 29일(이하 한국시간) 탬파베이 레이스와 와일드카드 시리즈 1차전에 에이스 류현진(33)을 내지 않은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결정을 맹비난했다. 찰리 몬토요 토론토 감독은 이날 1차전 맷 슈메이커, 2차전 류현진, 3차전 타이후안 워커로 포스트시즌 선발 로테이션을 정했다고 발표했다. 토론토는 아메리칸리그 1번 시드 팀 탬파베이 레이스와 30일부터 와일드카드 시리즈를 치른다.

매체는 '토론토는 8000만 달러 에이스 류현진을 1차전에 내보내지 않는다. 몬토요 감독은 이 결정에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했지만, 어떤 이유도 제대로 설명한 게 없었다. 그는 이 결정을 '창의적'이라고 표현했지만, 더 자세한 이유를 설명하기는 편하지 않았던 것 같다. 창의적이어야 한다는 말 이외에 다른 답을 찾긴 힘들어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토론토는 마크 사피로 사장과 로스 앳킨스 단장, 몬토요 감독 체제를 이룬 뒤로 대세를 따른 적이 없었다. 그들은 그들의 논리로 그들의 길을 갔다. 그리고 올해 처음 단 한 명의 에이스를 손에 쥐고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는데, 그를 오프너(1차전 선발)로 쓰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슈메이커를 1차전 선발로 내보는 것과 관련해서는 '콘서트에 갔다고 생각하면, 메인 이벤트가 열리기 전에 오프닝 공연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이건 야구다. 아메리칸리그에서 최고 성적을 낸 팀을 상대로 3경기에서 2승을 거둬야 한다. 젊은 선수들이 주축인 토론토는 언더독으로 분류된다. 올해 12경기 가운데 9경기에서 팀에 승리를 안긴 선발투수가 1차전에 나서는 게 맞지 않을까? 올해 류현진이 등판한 경기에서 토론토는 승률 0.750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토론토가 탬파베이를 넘어설 유일한 방법은 1차전을 잡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기 위해선 류현진을 내보내서 탬파베이 에이스 중에 한 명인 블레이크 스넬과 맞붙어야 했다. 하지만 지금 토론토는 사실상 1차전을 버리고 류현진이 2차전에서 타일러 글래스노와 만나 승리를 챙겨주길 바라고 있다. 그리고 3차전까지 가서 워커가 찰리 모튼과 시리즈를 잡아주길 기대하고 있다'며 이해가 되지 않는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스포티비뉴스=김민경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