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희재 기자 파울루 벤투 축구대표팀 감독



[스포티비뉴스=울산, 이성필 기자/사진 한희재 기자] "지금처럼 경기하면 골 기회가 더 많이 나올 것이다."

벤투호가 '베테랑' 이청용(보훔)의 골로 볼리비아에 어렵게 이겼다. 파울루 벤투 감독은 계속 현재의 틀을 유지하며 대표팀을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2일 울산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볼리비아와 친선경기에서 후반 41분 이청용의 헤더 슈팅이 골망을 가르며 1-0으로 신승했다.

벤투 감독은 "경기 결과는 공정했다. 후반 종료 전에 골을 기록했지만, 그 전에 무수히 많은 기회를 만들어냈다. 만족한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어떤 경기력을 보여주느냐도 중요했다. 특히 전술 변화를 가져갔는데 원래 팀 원칙이나 스타일을 유지했고 좋은 모습, 경기를 지배했다. 수비도 잘 제어했다. 상대 진영에서 공격하는 상황이 많았는데 수비에서도 안정된 플레이를 보여줬다. 선수들에게 축하한다는 말을 해주고 싶다. 좋은 경기력을 유지했다. 고맙고 축하한다"는 소감을 남겼다.

손흥민을 중앙으로 배치해 지동원이나 황의조와 번갈아 투톱으로 세웠다. 효과에 대해서는 "골 기회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느냐의 여부는 전형보다는 어떤 플레이 스타일을 선보이느냐에 있다고 본다. 우리 팀 상황을 본다면 지금처럼 플레이해야 골 기회가 많이 나오고 득점도 할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생각처럼 많은 골이 터지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는 "13경기 동안 많은 전형을 서봤는데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경기를 해서 기회를 만들어야 골이 나온다고 본다. 전형은 중요하지 않다. 득점 효율성을 따질 수 있겠지만, 선수들의 경기력이 흠잡을 곳이 없었다. 짧은 시간에 선수들이 잘 이해를 했다. 앞으로 이런 플레이를 통해 득점력을 끌어올리겠다"고 전했다.

이청용과 이승우의 교체로 노렸던 것에 대해서는 "교체를 진행한 것은 경기력을 더 나아지게 하기 위함이었다. 이미 좋은 경기력을 보이고 있었고 최전방 공격수를 교체한 상황에서 투입했다. 이청용을 투입하면서 권창훈을 중앙 미드필더로 이동 배치했다. 이 교체를 통해 안쪽 사이 공간을 점유하면서 풀백들을 측면으로 더 벌려서 공간을 준비했다. 크로스를 더 많이 하라고 주문했는데 교체한 두 선수가 이해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좋은 경기를 해줬다"고 답했다.

주세종-황인범으로 구성된 새로운 중원 조합에 대해서는 "주세종은 정우영이 정상 컨디션이었어도 내보내려고 했다. 패스 능력이 좋다는 것도 안다. 볼을 잡으면 측면으로 전환을 잘 해낸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긍정적인 모습을 자주 보여줘서 출전 결정을 내렸다. 좋은 능력이 있었다. 홀로 수비형 미드필더로 나섰는데 상대 플레이를 분석하면서 측면 공간이 많이 나올 것으로 생각했다. 주세종의 역할이 많아야 했다. 공간을 점유해서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효과적인 투입이었음을 강조했다.

손흥민이 슈팅을 쏟아붓고도 침묵해 높이가 있는 공격수가 함께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 대표팀에서 선수를 선발하는 원칙은 필요성, 우리의 플레이를 잘 대변하는 경우다. 많은 경기를 4-2-3-1 전형으로 치렀다. 원톱 공격수 아래 3명은 각기 다른 능력이 있는 선수들로 투입했다. 이번 소집 전 (지난 1월) 사우디아라비아와 평가전에서는 남태희가 처진 공격수 역할을 했다. 오늘은 투톱 밑에 공격형 미드필더를 가동했다. 이런 부분을 가져가면서 원하는 플레이를 하겠다. 한 명에 플레이를 맞추지 않겠다. 9월부터 유지한 스타일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권창훈 합류 효과'에 대해서는 "권창훈은 재활 기간이 길었다. 지난해 12월부터 소속팀에서 경기를 뛰는 것을 확인했다. 실제로 관전했고 부상 전 경기도 봤다. 권창훈의 특징과 장점을 잘 알고 있었다. 이번 훈련이나 경기에서 알고 있던 대로 보여줬다. 기술이 좋고 볼을 가지고 하는 플레이도 좋더라. 좋은 활약을 했다. 이후 동작들, 스피드를 살려 나가는 동작들이 장점이 있더라. 황인범이 교체로 나간 뒤 측면으로 이동했다. 측면, 중앙 모두 소화할 수 있다. 전술적, 전형 변화를 가져갈 수 있게 해줬다. 원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만든 능력이 있는 선수다"며 극찬했다.

이강인을 벤치에 대기시켜놓고 기회를 주지 않은 것과 백승호를 명단에서 뺀 것에 대해서는 "가진 옵션에서의 선택 문제다. 공식 경기는 3번의 교체가 있다. 오늘처럼 A매치는 6번 교체 기회가 있는데 다 사용도 가능하고 아니기도 하다. 오늘은 교체하면서 시간 지나는 것을 보니 더 변화는 아니라고 봤다. 원한 변화만 가져갔다. 그런 선택을 했다"며 특별한 이유는 없었음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