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형 두산 베어스 감독(맨앞)과 이강철 KT 위즈 감독 내정자(오른쪽) ⓒ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잠실, 김민경 기자] "두산 더그아웃에는 감독이 둘이네."

한국시리즈를 준비하면서 두산은 뜻밖의 암초를 만났다. 이강철 수석 코치가 지난달 KT 위즈 감독 제안을 받은 게 시작이었다. 이 코치는 김태균 1루 코치와 김강 2군 타격 코치와 함께 KT로 가겠다는 뜻을 두산 프런트에 전달했다. 두산이 막을 명분은 없었다.

김 감독은 지난해 포스트시즌을 치를 당시 한용덕 수석 코치의 한화 이글스 감독 내정설이 돌아 골치 아팠던 기억을 떠올렸다. 선수단 분위기는 수석 코치 이탈 소식에 어수선해졌고, 3년 연속 우승 도전은 물거품이 됐다. 

김 감독은 그때의 뼈아픈 기억을 떠올리며 소문을 확인하려는 이들에게 시달릴 바에 언론에 공개하자고 제안했다. KT는 김 감독의 뜻을 받아들여 이 수석 코치가 감독으로 내정됐다고 발표했다. 김 감독은 선수단 미팅에서 이 수석 코치를 인사시키며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했다.

분위기를 단속한다고 했지만 아무렇지 않은 일이 될 수는 없었다. 두산이 한국시리즈 대비 기간 잠실야구장에서 훈련을 하고 있을 때다. 김 감독은 더그아웃에서 취재진과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이때 한 야구인이 찾아와 굳이 김 감독에게 "두산은 더그아웃에 감독이 둘이나 있네"라는 농담을 던졌다. 김 감독이 별 반응을 안 보이며 넘어가려 하자 "두산은 이기면 감독이 둘이니 2승이 되나"라는 말까지 웃으며 덧붙였다. 더그아웃에서 웃은 건 그 야구인 뿐이었다. 감독을 비롯해 선수들까지 사적인 자리에서는 이런 식의 농담을 얼마나 더 들을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두산은 한용덕 한화 감독에 이어 이강철 KT 감독까지 배출하며 '감독 사관학교'라 불리기 시작했다. 두산을 생각하면 결코 좋은 현상만은 아니다. 코치진과 팀 분위기를 별개로 생각할 수는 없다.  

두산은 다음 시즌에도 1군 메인 코치 절반 정도가 바뀐다. 이강철, 김태균 코치를 비롯해 한국시리즈를 마치기 전 다음 행선지를 정한 코치가 절반 정도 된다. 고토 고지 타격 코치는 하라 다쓰노리 요미우리 자이언츠 감독의 부름을 받고 일본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고, 언론에 공개되지 않은 몇몇 추가 이탈자도 있다. 

코치 이탈이 두산이 SK 와이번스와 한국시리즈에서 2승 4패로 밀려난 주된 원인이 될 수는 없다. 그러나 아주 영향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시즌 도중 코치 이탈은 두산이 앞으로 풀어가야 할 숙제로 떠올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