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멀티 골 황의조. ⓒ연합뉴스
▲ 멀티 골 황의조.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반둥(인도네시아), 유현태 기자] 황의조가 우려의 시선을 씻고 진가를 입증했다.

한국은 15일 밤 9시(한국 시간) 인도네시아 반둥 시잘락하루팟스타디움에서 킥오프한 바레인과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E조 리그 1차전에서 6-0으로 이겼다.

김학범 감독이 발표한 20명의 선수 명단 중 유난히 여론의 '물음표'를 받은 선수가 있다. 바로 공격수 황의조다. 23세 이하에서 부족한 풀백이나 경험이 많은 수비수를 뽑는 것이 낫지 않겠냐는 시각이 존재했다. J리그 감바 오사카로 이적한 뒤 아무래도 시야에서 멀어진 탓도 있었다. 김 감독이 황의조를 잘 안다는 점 때문에 '인맥' 논란이 불기도 했다. 황의조는 '미운 오리 새끼'였다.

황의조는 소속 팀에서 맹활약했다. 감바 오사카는 J리그1에서 18위로 하위권으로 밀려났지만 황의조는 홀로 13골을 몰아넣어 자신의 득점력을 입증했다. 득점 방식 역시 황의조의 장점이 잘 살린 방식으로 나왔다.

동화 '미운 오리 새끼'의 결말을 기억하나. 많은 이들의 의구심을 샀던 선발이지만 황의조는 첫 경기부터 엄청난 득점 감각으로 자신이 '백조'였음을 입증했다. 

전반 16분 김문환이 1대1 돌파를 성공하면서 중앙까지 돌파하자 황의조가 대각선으로 잘라 뛰었다. 황의조는 자신의 앞으로 들어온 패스를 강력한 슛으로 마무리했다. 선제골의 무게는 매우 컸다. 평가전도 제대로 치르지 못하고 첫 경기에 나선 한국엔 자신감을 안기는, 그리고 조금 더 편안하게 경기를 운영할 수 있는 여유를 주는 득점이었다.

기세가 오른 황의조의 발은 식을 줄 몰랐다. 전반 36분 왼쪽에서 황인범이 꺾어준 크로스를 황의조가 터닝 슛으로 연결해 추가 골을 기록했다. 전반 42분엔 상대 백패스 실수를 틈 타 전반에만 해트트릭을 완성했다.

더 좋을 수 없는 시작이다. 황의조는 후반 13분까지 활약한 뒤 박수 속에 교체됐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