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 조원우 감독 ⓒ 롯데 자이언츠
[스포티비뉴스=홍지수 기자] 2018 스프링캠프가 끝났다. 새 시즌을 앞두고 적지 않은 기간 전력을 점검하고 가다듬었지만, 롯데 자이언츠 조원우 감독의 고민이 이어지고 있다.

주전 포수였던 강민호가 FA 자격을 얻고 삼성 라이온즈로 떠나면서 공백이 생겼다. 때문에 롯데는 전력에서 적지않은 손실을 입게 됐다. 공격적인 면에서는 FA 민병헌을 데려오고 또다른 FA 채태인도 영입해 전력 약화를 막았지만, 누가 주전 마스크를 쓸지 고민은 해결되지 않았다. 

올해 스프링캠프 기간 조원우 감독의 가장 큰 고민거리 가운데 하나였다. 조 감독은 일단 시범경기까지 지켜보겠다고 했다. 공격과 수비 상황에 따라 선수들을 기용하고,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봤다. 아직 "누구도 주전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조원우 감독의 일문일답.

- 전지훈련 통한 가장 큰 소득.

△ 무엇보다 큰 부상자 없이 잘 마무리했다. 눈에 띄는 선수도 있고 경쟁으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지난해 보다 백업층이 한층 두터워졌다는게 달라진 점이다.

- 투타 최우수선수를 꼽는다면.

△ 신인급과 선참급 모두 잘 해주었다. 한동희는 신인으로 혼자 왔지만 적응을 잘 해줬다. 윤성빈도 아픈 곳 없이 잘 던지고 있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최우수 선수는 브룩스 레일리, 윤성빈(이상 투수) 그리고 김문호, 신본기(이상 야수)다.

- 엔트리 구성은 어떻게 되어가는가.

△ 엔트리 구성이 쉽지 않다. 오른손 투수가 많다. 투수는 더욱 어렵다. 시영, 시환, 대우, 승민, 성빈, 경은, 명호 모두 잘하고 있다. 야수 또한 병규, 문호, 헌도, 정훈, 상호, 동한 등 백업을 어떻게 가져가야 좋을지 고민이다. 앞으로도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한다.

- 포수에 대한 고민.

△ 4명의 포수가 1차 2차 캠프 기간에 어느 정도 발전했다고 생각하지만 확실히 눈에 띄는 선수는 아직 없다. 시범경기까지 체크하고 지켜봐야 한다. 공격과 수비 상황에 따라 기용 할 것이고, 시행착오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 때마다 포수 전환과 운영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쟁은 계속 된다. 누구도 지금은 주전 포수가 아니다.

- 시범경기 운영은.

△ 투수는 투구수를 늘리고 몸상태를 더 끌어올려야한다.

선발투수는 80~100개를 던질 수 있게 만들고, 야수들 쪽에서는 배테랑 선수들이 연습 경기 동안 출전 이닝을 늘리며 타격감을 되찾도록 할 계획이다. 포수나 3루는 계속 경쟁을 시키며 운영할 것이다.

- 내외야 포지션 정리는.

△ 유격수는 문규현 신본기가 경합하게 된다. 대체 요원으로 오윤석, 정훈은 내외야 멀티가 가능하다. 황진수도 내야 멀티 포지션이 가능하다. 수비수는 한 포지션만 소화하면 백업 포지션에서 불리할 수 있다. 어느 정도 멀티 포지션을 할 수 있어야 백업 멤버로 자리가 있을 것 같다.

- 올 시즌 목표.

△ 모든 선수들이 부상 없이 최고의 시즌을 보냈으면 한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팀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지난해 100만 이상 관중을 기록하는 등 팬들께서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덕분에 선수들이 포기하지 않고 결과를 만들어냈다. 올해도 좋은 성과로 보답할수 있도록 남은 기간 열심히 잘 준비하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