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세웅 ⓒ 도쿄(일본),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도쿄(일본), 김민경 기자] 위기의 순간 우려대로 제구력이 발목을 잡았다.

한국은 19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17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일본과 결승전에서 0-7로 졌다. 한국 마운드는 볼넷 8개를 쏟아내며 위기를 자초했다. 반대로 일본 선발투수 다구치 가즈토는 익히 알려진 대로 빼어난 제구력을 보여줬다. 7이닝 3피안타 6탈삼진 무실점으로 호투하며 한국을 꽁꽁 묶었다.

선동열 한국 감독은 16일 일본과 예선전 연장 10회 7-8 끝내기 패배를 되돌아보며 한국 야구의 현실을 꼬집었다. 한국은 9회까지 4-3으로 앞서고 있었다. 그러나 마무리 투수로 나선 김윤동이 1사 이후 볼넷 2개를 연달아 뺏기면서 일본에 뼈아픈 역전패를 허용하는 빌미를 제공했다.

선 감독은 "한국 야구의 타고투저 문제가 두드러진 경기였다. 카운트를 잡는 공의 실투를 줄여야 한다. 앞으로 고쳐 나가야 할 점이다. 리드를 지켜야 하는데 지키지 못한 게 우리 투수의 현재다. 지키는 힘이 있어야 한다. 더 연구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세계 야구를 봤을 때 변화구 제구력에서 차이가 많이 난다. 투수들이 기본기를 충실히 할 필요가 있다. 힘으로만 던지는 건 좋지 않다. 이번 대회에 나선 투수들에게 좋은 공부가 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볼카운트를 유리하게 끌고가지 못하면서 위기를 자초했다. 선발투수 박세웅은 3이닝 3피안타 3볼넷 4탈삼진 1실점을 기록하고 일찍이 마운드를 내려갔다. 바뀐 투수들의 사정도 다르지 않았다. 계속해서 볼을 던지면서 스스로 쫓겼고, 일본 타선은 나쁜 공을 참으면서 계속해서 기회를 연결해 나갔다.

2번째 투수 심재민 ⅔이닝 2볼넷, 4번째 투수 김윤동 1이닝 1볼넷, 5번째 투수 김대현 1이닝 2볼넷을 기록했다. 한국은 볼넷 8개로 손쉽게 일본 타자들이 걸어나갈 기회를 제공하며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