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텐스, 카예혼, 인시녜(왼쪽부터). 카예혼이 유난히 키가 큰 것처럼 보이지 않는가.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영상 이충훈 기자] 나폴리의 작지만 매운 스리톱이 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행을 이끌었다.

SSC나폴리는 23일(한국 시간) 프랑스 니스 스타드 데 니스에서 열린 2017-18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플레이오프 2차전 OGC니스와 경기에서 2-0으로 이겼다. 1,2차전 합계 4-0으로 니스를 완파하고 UCL 32강 무대에 합류했다.



나폴리가 자랑하는 스리톱은 1차전에 이어 2차전에서도 뛰어난 경기력으로 승리를 이끌었다. 로렌초 인시녜(163cm), 드리스 메르텐스(169cm), 호세 카예혼(178cm)의 평균 키는 170cm다. 신체 조건도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축구에서 결코 유리한 조건이라고 보긴 어렵다. 그러나 나폴리의 전술과 만나면 '작은' 스리톱의 '매운 맛'이 극대화됐다.

축구 선수로서 작다는 것은 확실한 강점이 있다. 보폭이 작아 빠른 방향 전환이 가능하고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다. 큰 선수들에 비해 체력 소모도 적다. 작은 선수들이 섬세한 기술을 갖춘 경우도 많다.

나폴리는 활발한 전방 압박을 바탕으로 공격 축구를 펼친다. 스리톱은 전방부터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니스를 괴롭혔다. 압박은 조직적이고 빨랐다. 나폴리는 시종일관 니스를 압박하면서 주도권을 절대 놓치지 않았다.

공격적으론 세 선수가 중앙에 좁혀 서서 개인 돌파와 연계 플레이를 섞어 가며 플레이했다. 워낙 개인 기술이 뛰어나고 발이 빨라 '거구'인 단테와 막심 르 마르샹이 대응하긴 쉽지 않았다. 드리블 돌파를 막기 위해선 반칙이 필요했다.

스리톱이 좁은 공간에서도 능숙하게 공격을 전개하면서 나폴리는 측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 공간은 공격력을 갖춘 풀백 엘세이드 히사이와 파우치 굴람의 공격 가담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측면에서 크로스를 시도할 땐 낮고 빠른 크로스에 스리톱이 쇄도했다. 나폴리의 전술은 단신 스리톱의 장점을 최대한 살렸다.

후반 3분 스리톱이 선제골을 합작했다. 전방 압박으로 공을 빼앗은 뒤 인시녜가 측면으로 돌아나가는 마렉 함식에게 패스를 연결했다. 함식의 낮고 빠른 크로스를 반대쪽에서 들어오는 카예혼이 침착하게 마무리했다. 1차전 승리(2-0)에 1골의 원정 골을 더하면서 사실상 나폴리의 UCL 본선행을 확정짓는 득점이었다.

경기 종료 직전엔 인시녜가 승리를 자축하는 골을 터뜨렸다. 스리톱으로 시작해 스리톱으로 끝난 경기였다.

나폴리는 2016-17 시즌에도 뛰어난 경기력으로 조별 리그를 통과했지만, 지난 시즌 UCL 우승 팀 레알 마드리드에 밀려 16강에서 탈락했다. 나폴리는 스리톱의 맹활약 속에 이번 시즌엔 '꿈의 무대'에서 더 높은 곳에 도전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