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영상 송경택 PD·글 이교덕 기자] 올해 1분기 열린 UFC 대회는 총 8번, SPOTV 생중계로 국내 방송된 메인 카드는 총 40경기였다.

이 가운데 언더독이 이긴 '업셋'은 11경기에서 나왔다. 언더독의 반란이 뜨거웠다고 평가할 만하다.

'언더독(underdog)'은 스포츠에서 우승이나 승리 확률이 적은 팀이나 선수를 일컫는 말이다. 대체로 베팅 사이트의 배당률로 톱 독과 언더독을 나눈다. 여러 사람들에게 이길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받아 돈이 몰리면 '톱 독'이, 돈이 적게 몰리면 '언더독'이 된다.

국내 팬들에게 가장 인상적인 언더독 업셋은 단연 '코리안 좀비' 정찬성(29, 코리안 좀비 MMA/㈜로러스 엔터프라이즈)의 KO승이다.

▲ 정찬성은 3년 6개월의 공백 탓에 언더독으로 평가받았다.

정찬성은 지난달 5일 UFC 파이트 나이트 104 메인이벤트에서 데니스 버뮤데즈를 어퍼컷으로 쓰러뜨렸다. 3년 6개월의 공백이 너무 커 언더독으로 평가된 정찬성이 건재를 자랑하는 짜릿한 순간이었다.

미국 팬들의 기억에 남은 업셋은 호르헤 마스비달의 주먹에서 나왔다.

마스비달은 지난 1월 UFC 온 폭스 23에서 웰터급으로 올라와 4연승을 달리던 도널드 세로니를 타격으로 완벽하게 꺾었다. 그것도 세로니의 고향인 콜로라드 덴버에서.

마스비달은 이 승리로 웰터급 랭킹 5위까지 뛰어올랐다. 오는 5월 12일 UFC 211에서 데미안 마이아와 싸운다. 승자가 타이틀 도전권을 따낼 가능성이 크다.

▲ 이교덕 기자가 꼽은 2017년 1분기 업셋

UFC 파이트 나이트 105(2월 20일)에서 미들급에 데뷔한 조니 헨드릭스가 헥터 롬바드를 판정으로 잡은 것도, UFC 209(3월 5일)에서 다니엘 켈리가 미들급으로 내려온 전 라이트헤비급 챔피언 라샤드 에반스에게 1-2로 판정승한 것도 놀랄 일이었다.

UFC 파이트 나이트 104에서 펠리스 헤릭이 9승 무패로 잘나가던 신인 알렉사 그라소에게 거둔 3-0 판정승도 의외였다.

가장 지겨운(?) 업셋은 지난 5일 웰터급 타이틀전이었다. 언더독 챔피언 타이론 우들리가 스티븐 톰슨에게 판정승했지만, 워낙 공격 횟수가 적어 관중들의 야유를 받았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